안산사이언스밸리 일원에 산·학·연 혁신 생태계…"제조업 중심 경제, 첨단산업 변신"

입력 2023-09-25 11:22   수정 2023-09-25 11:23


경기 안산시가 제조업 중심인 도시 경제를 신산업으로 개편해 첨단도시로의 성장을 꾀한다. 이를 위해 시는 안산사이언스밸리 일원의 경제자유구역 최종 지정을 이뤄내기 위해 시정을 집중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첨단기업 유치로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 인구 유입 효과까지 일거양득 효과를 보기 위한 시의 핵심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시가 핵심 전략 추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지난해 11월 상록구 사동 안산사이언스밸리 일원이 경기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용역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시가 신청한 대상지는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혁신파크와 경기테크노파크, 사동공원 등을 포함한 총면적 3.63㎢ 규모다.

안산사이언스밸리지구는 한양대 에리카와 경기TP를 중심으로 200여 개의 중소·벤처기업, 4600여 명의 연구원이 근무하는 집적 연구단지다. 산학연 혁신생태계 구축이 가능해 경제자유구역의 정책 방향에 부합한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시는 안산시의회, 한양대 에리카, 경기TP, 한국산업기술시험원, LG이노텍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추가 지정에 대비하고 있다.

시는 또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속력을 내기 위해 시 도시디자인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태스크포스(TF) 추진단도 구성했다. TF 추진단은 협약기관과 실무협의회를 운영해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지역 기반산업 발전 방안을 강구하는 것은 물론, 산학연 혁신생태계 조성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다.

시는 올해 상반기 경기도와 공동으로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개발계획(변경) 수립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내년 상반기 경기도에서 산업통상자원부에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기존 반월공업도시 이미지를 벗고 ‘경제자유도시’로 전환해 대한민국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혁신도시 안산을 조성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최종 지정 시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외국인투자기업에 노동·경영 관련 규제 특례가 적용될 뿐만 아니라 투자 규모에 따라 지방세와 관세가 감면되는 등 여러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또 국세(관세) 및 지방세(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국세는 5년간 100% 면제받으며,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 조례에 따라 최장 15년간 전액 감면받을 수 있다. 여기에 기반 시설 지원, 임대료 감면, 노동규제 완화 등의 혜택도 받아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적용 대상에서 배제돼 사업 추진도 쉬워진다. 시는 상대적으로 기업하기 좋은 여건이 갖춰지는 만큼 국내외 기업 유치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
○안산사이언스밸리 핵심 전략 사업은?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는 지난 30여 년간 안산 지역의 산업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 발전의 한 축을 견인해왔다. 하지만 현재는 낙후된 산업 기반 환경과 고강도·고위험,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 밀집해 있어 기업 생산성과 경쟁력이 약화한 게 현실이다. 시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안산 스마트허브와 연계되면 산업계 전환을 혁신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장기적으로 경제자유구역이라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해 핵심전략산업 발굴 용역을 진행한 뒤 인공지능(AI)·로봇·스마트제조·신재생에너지 등의 산업군을 도출하고 이를 첨단로봇·제조 분야로 구체화한다는 전략이다. 이는 한양대 에리카 등 지역 혁신기관과 로봇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어 지역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로봇 관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산업현장 혁신을 위해 지역 내 우수한 산학연 인프라와의 유기적 연계를 기반으로 로봇을 활용한 산업의 첨단화를 도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노후화된 산업현장의 혁신을 도모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